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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믿음/묵상의 공간

내면의 문제와 사단의 경로

 

 

 

내면의 문제와 사단의 경로

 


서 론
귀신은 사악한 성질의 영적인 존재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과 사람들의 대적입니다. 인간에 대한 그들의 목적은 유혹하고 속이고 비난하고 서로 반항하고 싸우며 불결하게 만들고 압박을 가하며 미치게 하며 죽이고 파괴하는 등의 파멸하게 하는 것입니다. 귀신들은 열려져 있는 문을 통하여 침입합니다. 귀신들은 기회가 주어져야만 들어 올 수 있습니다. 반드시 열려진 통로가 있어야 귀신이 침입할 수 있습니다. 우연히 사람에게 귀신이 들어 갈 수는 없습니다. 사단은 언제나 들어 갈 집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들어갈 통로를 열기 위하여 끊임없이 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공격합니다.

1.사단의 침입경로

귀신들의 조직 속에는 사람들의 개개인에 대한 신상과 공격할 수 있는 전략이 치밀하게 짜여져 있습니다. 이 세상에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 중 사단의 공격을 피해서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①원인분석
사단에게 침입을 허용한 원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문제는 마음의 통로를 열어 놓았다는 것입니다. 미움과 증오 분노 죄를 통하여서나 사람의 마음을 공격합니다. 대인 관계를 통하여서 마음을 공격합니다. 사단은 약한 사람들을 노리며 마음과 감정이 쇠진해 지도록 사람을 공격한다는 것입니다.

귀신에게 인정이라든가 자상함이라는 것은 절대 없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에 발생하는 인간의 약점들을 귀신은 최대한 이용합니다. 귀신들은 감정적인 약점, 영적인 약점을 찾아 들어갑니다. 귀신들은 상처받은 감정이나 죄에 자주 붙습니다. 감정적인 상처와 죄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잇습니다. 상한 감정이 죄의 행동과 생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탐욕이라는 마음의 문을 귀신에게 열어주었기 때문에 죄로 이어졌으며 자멸하는 결과를 낳게 했습니다.

②내적 치유의 필요성
귀신을 쫓을 때에 많은 사람들이 단지 귀신을 쫓아내는 일에만 목표를 삼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는 방법은 내적 치유를 먼저 하는 것입니다. 내적 치유는 마음속의 감정적인 영역에 가득 차 있는 내면의 쓰레기를 정화하는 작업입니다. 깨끗한 환경에 쥐나 파리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귀신은 쥐와 파리와 같은 존재입니다. 깨끗해진 내면과 깨끗한 감정적인 영역에는 귀신이 틈탈 수가 없는 것입니다. 내적인 치유를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축귀를 하는 일보다 중요합니다. 내적 치유를 위한 일을 전혀 하지 않으면서 귀신 쫓는 일만 하면 그 문제들은 그대로 남게 됩니다. 보통은 재대로 치유가 되지 않습니다. 귀신에 의하여 다시 억압을 받게 됩니다. 언제나 귀신이 열려진 통로를 통하여 다시 침입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열려진 통로는 상처받은 감정을 말합니다.

③감정적인 마음의 쓰레기
축귀사역보다 내면의 치유가 우선이다 라는 것이 축귀 전문가들의 대다수의 의견입니다. 감정적인 마음의 쓰레기를 치워야 합니다. 귀신들은 마음속에 감정적인 영적인 쓰레기가 가득한 사람들을 노립니다. 그런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찾습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마음의 감정적인 영역에 공격을 해서 사람들의 마음에 쓰레기를 가득 쌓아 놓도록 합니다.

쥐나 벌레 파리 등이 서식하지 않게 하려면 깨끗하게 치워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살충제를 뿌려도 근원적으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귀신들을 내쫓는 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마음속에 감정속에 가득 차있는 쓰레기를 치우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내적 치유를 무시하고 축귀사역을 하는 것에 대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위험성이 있습니다.

첫째는 귀신들의 힘이 강한지 약한지 모르는 상태에서 싸움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축사사역을 하는 사람이나 귀신들린 사람에게 지나치게 폭력적인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원인도 모르는 분별력없는 전투를 함으로 기력을 소모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쓰레기와 같은 치유되지 않은 감정의 양이 너무 많아서 일단 나갔던 귀신이 다시 그 사람 속에 쉽사리 들어가거나, 그 나간 귀신이 자신의 동료들을 불러와서 함께 들어올 수 있다는 문제입니다. 재침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전 상태보다 악화되는 경우의 문제입니다.(눅11:26)

내적 치유는 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 지는 진정한 치유이어야 합니다.내적 치유를 기본적인 전제로 성경은 치유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내적인 치유 없이 진정한 치유도 없는 것입니다. 병자를 위한 기도를 하기 전에 용서부터 하라고 성경은 명령합니다. 내적인 치유를 먼저 하라는 것입니다.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5:16)”

2.마음을 조종하는 귀신의 기능적인 분류

귀신과 마음의 영역과는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과 죄의 영역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마음의 문제에서 죄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해몬드라는 학자는 귀신에 대하여 기능적인 분류를 해놓았습니다. 귀신이 집단을 형성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공격한다는 것입니다. 귀신도 사람을 공격하는 일에 맡은 역할이 다르며 분업화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비통의 귀신
비통의 귀신들은 기분 나쁜 기억들을 뚜렷하게 기억나게 만듭니다. 수년 전에 일어났던 일들이 마치 오늘 일어난 것처럼 우리의 기억 속에 생생하게 떠오르게 만듭니다. 그리고 앙심을 품게 합니다. 원한의 감정과 혐오감 증오감 보복의 마음을 심어줍니다.

반항의 귀신
권세에 대하여 불복종하고 존경하지 않는 귀신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권세와 권위와 기름부음을 확립하셨습니다. 가정이나 교회나 정부에 권위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자신이 우리들의 지고의 권세입니다. 그런데 자기의 의지를 고집합니다. 고집과 아집으로 방자히 행합니다.

조종의 귀신
악령들을 권능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조종합니다. 독재자가 되거나 신접 점성술을 행하는 자 무당 교주가 이에 해당합니다.

보복의 귀신
이 귀신집단은 비통의 귀신에 그 근원을 구고 있습니다. 이 귀신들은 보복을 하는 일을 하게 합니다. 인간으로 하여금 악을 악으로 갚게 합니다. 복수심의 근원이 이 귀신입니다.

거부의 귀신
거부의 공포 자기거부 등을 일으키며 사람들의 마음을 조종합니다. 거부의 귀신이 들어오면 고립화됩니다.항상 소외되고 외로운 사람이 됩니다. 따돌림과 거부를 늘 당합니다. 자기가 자기 스스로의 존재를 거부해버립니다. 심해지는 경우입니다. 성경에는 구체적인 기능적인 분류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마음을 공격하는 귀신들의 활동영역에 대하여 경계해야 합니다. 헤몬드는 많은 부분을 세밀하게 분류하여 귀신들의 기능적인 분류의 영역을 주장합니다. 헤몬드의 분류의 영역에 대하여서는 부록을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3.마음을 공격하는 귀신의 전략

사람들이 귀신에 들리기까지 우리의 마음속에 어떤 단계로 귀신이 공격을 가하는 가에 대하여 크래프트라는 학자는 다음과 같이 분류를 해 놓았습니다.

①괴롭히는 단계
사람들을 성가시게하고 방해하는 단계입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편안하게 예배를 드리지 못하게 합니다. 성경공부를 방해합니다. 그리고 꿈에 영향을 줍니다. 병에 대한 면역도 약화시킵니다. 잘못 판단하게 하거나 혼란스럽게 합니다.

②억제할 수 없는 분노와 두려움의 단계
제어 할 수 없는 분노나 공포를 가지게 합니다. 때때로 예배를 보는 것이 싫도록 만듭니다. 예배를 벗어나고 싶게 하거나 정상적인 사고 방식을 벗어나게 하며 거만하게 행동을 하게 합니다. 사람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육체적으로도 아프게 하기도 합니다.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게 합니다. 참지 못하게 하며 용서를 하지 못하게 합니다.

③강박의 단계
충동적인 행동을 유발하게 하는 단계입니다. 이 상태에 이르면 귀신이 오랫동안 사람을 지배합니다. 만일 분노 두려움 혹은 증오와 같은 것들이 어떤 사람들의 속에 있다면 그것들로 인해서 그 사람의 인격은 비뚤어 질 수 있습니다. 포르노에 빠지게 한다든 가 성도착증에 빠지기도 합니다. 자신이 미쳤다는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자살을 하고 싶다는 강한 충동이나 세상을 그만 살고 싶어합니다. 그와 비슷한 행동을 하게 하는 것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현실도피 각종 중독의 단계가 이에 속합니다.

④마귀에게 직접 종속되는 단계
완전히 미치거나 둘 혹은 그 이상의 인격을 소유하는 단계입니다. 이 수준의 단계에서는 폭력을 행하거나 악한 행동을 유발하기도 하며 사단의 조종 하에 살아가는 사람이 됩니다. 예를 들자면 무속인이 된다든가 귀신의 종교를 이끌어 가는 지도자가 되는 방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이상을 유발하거나 미치는 단계에 해당합니다.

4.귀신축출과 영적자유

①축귀를 통하여 감정의 문제가 치유될 수 있는가?
감정상의 문제가 전부가 사단과 귀신에 의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우리는 해볼 수 있습니다. 이것에 대하여 다소 논란이 있습니다. 감정상의 문제의 전체가 귀신에 의한 것인가? 아니면 자기 자신의 문제인가에 대하여 혼돈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것을 분별하려고 하고 혼돈합니다.

그러나 문제가 귀신이 가져다주는 것이라거나 아니면 사람의 감정적인 문제라고 확실하게 구별을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감정의 문제라거나 귀신들림에 의한 것이라고 확연하게 구별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감정적인 문제를 갖고 있지만 그것이 귀신들에 의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아울러 귀신의 원인으로 감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축귀를 하면서 감정적으로 자유로와 지는 예가 많이 있습니다. 축귀를 하면서 성령의 능력으로 마음에 자유함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감정을 조종하는 귀신이 떠나갈 때에 평화가 임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귀신들을 정확하게 식별하고 분별해 내는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귀신을 활동을 자신의 성격상의 문제라고 단정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속이는 귀신이 자기를 지배하여 자신의 성격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자신은 잘못이 없다고 주장을 합니다. 따라서 자기는 축귀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②자기 축귀를 통한 치유
귀신이 들린 사람이 아닐지라도 축귀의 사역은 매우 중요합니다. 전문적인 사역자가 아닐지라도 해도 그리스도인들은 축귀할수 있는 권세를 부여받았습니다. 막16:17에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모든 믿든 자들에게 귀신을 쫓아내라는 주님의 명령입니다. 비단 귀신들린 자나 미친 사람들을 고치는 축귀를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를 수없이 괴롭히는 귀신들을 향하여 축귀를 하라는 것입니다. 귀신들이 우리의 마음을 황패하게 합니다. 수없이 공격을 가하여 감정을 상하게 만듭니다. 귀신의 이러한 공격을 우리는 당하고 있어서는 안됩니다
자기 몸 속에 있는 귀신을 쫓아내면 감정적인 자유함과 마음에 평화가 임하는 것입니다. 자기의 마음속에 있는 나쁜 기억들, 쓴 뿌리 감정의 상처들을 통하여 귀신들이 공격합니다. 귀신들이 괴로움을 유발시킵니다. 기억과 감정을 통하여 당하는 괴로움들을 이용하여 귀신을 언제나 충동하며 괴롭힙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마음속을 향하여 항상 축귀를 해야합니다.

조용기 목사님의 설교 중에서}나는 항상 귀신을 쫓아냅니다. 집에 도착해서도 귀신을 쫓고, 차를 타도, 사무실에 도착해서도 쫓아냅니다. 내 마음속에 귀신이 들어올 틈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항상 성도들은 귀신을 쫓아내야 합니다. 귀신의 생각을 받아 드리는 순간 시험에 빠지게 됩니다.

자기 축귀는 다른 사람에 의해 축귀기도를 받는 것과 똑같은 과정을 밟습니다. 차이점은 축귀기도를 받는 사람 스스로가 사역자의 역할을 한다는데 있습니다. 스스로 기도로서 귀신의 영향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자기 축귀를 통하여 자기의 내면과 마음에 자유함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결 론
축귀 자체가 주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목적은 치유입니다. 진정한 치유에 이르도록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진정한 치유를 통하여 영적인 자유함을 입도록 해야 합니다. 내적 치유는 귀신의 힘을 약화시킵니다.귀신이 다시 틈탈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 방법을 배운다는 것입니다. 내적 치유는 축귀에 앞서서 항상 우선 되어야 합니다. 일생동안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에 귀신과 관계를 끊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늘나라 가는 날까지는 우리는 귀신과 떨어지지 않습니다. 내적치유는 죽는 날까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계속되어야 합니다. 내면의 감정을 조종하는 귀신을 축출하고 영적자유함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모셔온 글-